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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mond공구 제품

[스크랩] 다이아몬드공구 - 미국

다이아몬드공구 - 미국
작성일
2006-08-04 김경희
조회수
59
 
요약 (Summary)

 

 ○ 2005년 기준, 미국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시장 규모는 2억 3천만 달러로 추산되며, 이중 수입산 비중은 약 47.4%에 달한다. 2003년 이후 미국의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수입은 수출을 훨씬 상회하는 추세로, 주요 수입대상국은 중국과 한국(50% 이상 차지)이다.  

  - 중국과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제품은 직경이 10~14인치 사이(홈 임프루브먼트용)이 대부분이다. 30~70인치 사이의 전문가용(도로, 공항 건설등 대형 프로젝트에 사용) 제품은 대부분 미국 국내산에 의해 공급되고 있다.   

 

 ○ 다이아몬드 절삭공구의 주요 구매계층은 크게 DIY에 관심이 있는 가정집 및 소형컨트랙터(일반용 제품 구입)와 대형 건설 컨트랙터(전문가용 제품 구입)로 대별된다. 최근들어 레노베이팅이나 홈임프루브먼트에 대한 인식이 제고됨에 따라 일반용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건설경기가 활황을 보임에 따라 전문가용 제품 수요가 동반 상승하였다.

 

 ○ 2005년 1/4분기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금액 기준 미국산이 53.4%로 1위, 그 뒤를 한국산 21.1%, 중국산 13.1%가 잇고 있다. 물량 기준으로는 중국산이 42.5%로 1위, 한국산이 26.0%로 그 뒤를 잇고 미국 국내산의 비중은 9.9%에 불과하다.

  - 이는 고가 전문가용 제품의 수요가 대부분 미국 국내산에 의해 충당되는 반면, 저가 일반용 제품 수요는 대부분 한국산 및 중국산으로 충족되는데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일반용 제품의 경우 가격이 절대적이며, 전문가용 제품의 경우 절단 원석 재질, 리드 타임 및 보수 지원 서비스 여부가 가격 외에 고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2005년 6월 개시된 한국산 및 중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조사가 산업 무피해 최종 판정으로 종결됨에 따라, 한동안 주춤했던 우리나라 수출이 다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동향 분석 (Market Analysis)
1.거시경제 분석 (Macro-economy Analysis)

 

□ 거시경제지표

 

 ○ 미국 경제 성장률

  - 2005년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허리케인 등의 영향으로 인해 전년 4.2%보다 낮은 3.5%를 기록했으나, 2006년 1/4분기에는 내구재 소비 상승, 연방정부 지출 증가 및 설비, 소프트웨어 투자가 호전됨에 따라 5.6%의 GDP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 GDP

  - 2005년 기준 미국의 실질 GDP는 11조 135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명목 GDP는 12조 487억 달러)

 

 ○ 1인당 국민 소득

  - 2005년 기준 미국의 1인당 명목 국민소득은 42,101 달러를 기록하였다.

 

□ 산업구조

 

 ○ 2005년 실질 GDP 기준, 민간산업과 정부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88.4%, 11.6%인 것으로 나타났다.

 

 ○ 민간 산업 부문도 농어업0.9%, 광업0.9%, 건설 4.0%, 제조업 13.8%, 도소매업 13.6%, 정보산업 5.4%, 금융 산업20.3%, 전문 서비스 산업 11.8%, 교육/헬스케어 서비스 7.32%, 문화 예술 3.5%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위: US$십억 )

Line

 

2002

2003

2004

2005

Line

 

2002

2003

2004

2005

1

   Gross domestic product

10049

10321

10756

11135

 

and related activities

 

 

 

 

2

Private industries

8817.1

9060.3

9481.7

9838.8

53

   Securities, commodity contracts, and

169.8

175.2

192.9

...

3

 Agriculture, forestry, fishing, and hunting

96.8

104.2

106

101.3

 

 investments

 

 

 

 

4

  Farms

70.1

76

75.9

...

54

   Insurance carriers and related activities

224.7

233.7

230.3

...

5

  Forestry, fishing, and related activities

26.7

28.1

30.5

...

55

   Funds, trusts, and other financial vehicles

12

14.1

14.9

...

6

 Mining

107.6

106

108.4

105.6

56

  Real estate and rental and leasing

1233.9

1257.2

1328

1361.2

7

  Oil and gas extraction

82

77.4

76.6

...

57

   Real estate

1129.3

1154

1224

...

8

  Mining, except oil and gas

24.2

24.3

25.1

...

58

   Rental and leasing services and lessors of

104.3

102.7

103.3

...

9

  Support activities for mining

6.9

7.8

9.1

...

 

intangible assets

 

 

 

 

10

 Utilities

187.7

202.3

204.5

205.4

59

 Professional and business services

1131.6

1168.1

1243.4

1316.5

11

 Construction

428.1

422.4

432.9

444.7

60

  Professional, scientific, and technical

668.8

684.2

732.7

784.1

12

 Manufacturing

1384.4

1410.4

1478.1

1536.6

 

services

 

 

 

 

13

  Durable goods

827.7

863.2

917.8

970.1

61

   Legal services

132.6

136.5

135.6

...

14

   Wood products

30.3

31.4

32.4

...

62

   Computer systems design and related services

127.6

129.3

139.7

...

15

   Nonmetallic mineral products

45.5

46.6

49

...

63

   Miscellaneous professional, scientific, and

408.8

418.5

458.8

...

16

   Primary metals

44.1

42.6

46.5

...

 

technical services

 

 

 

 

17

   Fabricated metal products

104.4

107.5

110.7

...

64

  Management of companies and

185.3

191.8

203.4

204

18

   Machinery

93.3

92.3

100.7

...

 

enterprises

 

 

 

 

19

   Computer and electronic products

185.8

215

260.3

...

65

  Administrative and waste management

277.7

292.3

307.5

328.7

20

   Electrical equipment, appliances, and components

48.8

49.9

49.3

...

 

 services

 

 

 

 

21

   Motor vehicles, bodies and trailers, and parts

127.5

143.2

139.2

...

66

   Administrative and support services

253.2

267.1

282.2

...

22

   Other transportation equipment

64.2

57.9

58

...

67

   Waste management and remediation services

24.5

25.2

25.4

...

23

   Furniture and related products

29.2

28.9

31

...

68

 Educational services, health care, and

729.5

749.8

773.6

806.7

24

   Miscellaneous manufacturing

56.4

59.6

66.3

...

 

social assistance

 

 

 

 

25

   Nondurable goods

555.7

548.8

563.8

572.8

69

  Educational services

81.2

82.1

82.7

83.4

26

   Food and beverage and tobacco products

153.7

153.3

155.8

...

70

  Health care and social assistance

648.4

667.9

691.2

724.1

27

   Textile mills and textile product mills

21.4

23.1

23.2

...

71

   Ambulatory health care services

343.1

357.8

375.4

...

28

   Apparel and leather and allied products

21.1

18.7

19.7

...

72

   Hospitals and nursing and residential care

245.6

247.8

250.9

...

29

   Paper products

50.8

48.9

53.5

...

 

 facilities

 

 

 

 

30

   Printing and related support activities

43.5

42.5

44.4

...

73

   Social assistance

60.1

63.2

66.7

...

31

   Petroleum and coal products

32.5

26.1

24.7

...

74

 Arts, entertainment, recreation,

353.7

364.1

375.2

390.6

32

   Chemical products

170.5

172.9

173.6

...

 

accommodation, and food services

 

 

 

 

33

   Plastics and rubber products

62.9

64

70.8

...

75

  Arts, entertainment, and recreation

94.7

95.4

97.3

99.4

34

 Wholesale trade

639.4

653.6

683.7

692

76

   Performing arts, spectator sports, museums, and

43

43.7

42.7

...

35

 Retail trade

724

749.9

797.7

821.1

 

related activities

 

 

 

 

36

 Transportation and warehousing

300.2

311.2

323.8

335.7

77

   Amusements, gambling, and recreation industries

51.7

51.7

54.7

...

37

  Air transportation

62.8

71.1

79.5

...

78

  Accommodation and food services

259

268.7

277.9

291.2

38

  Rail transportation

24.4

24.7

25.7

...

79

   Accommodation

86.7

90

91.4

...

39

  Water transportation

5.6

5.8

5.3

...

80

   Food services and drinking places

172.3

178.7

186.4

...

40

  Truck transportation

87.5

88.7

91.4

...

81

 Other services, except government

226.1

228.6

231.4

237

41

  Transit and ground passenger transportation

14.6

14.4

14.4

...

82

Government

1232.4

1248

1260

1274.3

42

  Pipeline transportation

9.6

10.1

10.4

...

83

 Federal

380

387.1

393.1

397.3

43

  Other transportation and support activities

70.6

72

75.5

...

84

  General government

323.3

331.8

334.9

...

44

  Warehousing and storage

25.6

26.9

26.1

...

85

  Government enterprises

56.9

55.6

58.5

...

45

 Information

487

500

563.8

605.6

86

 State and local

852.4

860.8

866.8

876.9

46

  Publishing industries (includes software)

115.4

118.8

130.8

...

87

  General government

787.1

794.4

800.7

...

47

  Motion picture and sound recording industries

35.8

36.7

39.8

...

88

  Government enterprises

65.4

66.6

66.2

...

48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291.8

296.7

340.2

...

89

Not allocated by industry/1/

-9.4

-8.4

-41.3

...

49

  Information and data processing services

43.7

47.2

53

...

90

Addenda:

 

 

 

 

50

 Finance, insurance, real estate, rental,

2023.6

2093.3

2173.1

2262.5

91

 Private goods-producing industries/2/

2016

2040

2119.2

2174.9

 

and leasing

 

 

 

 

92

 Private services-producing industries/3/

6801.1

7019.6

7361.6

7662.9

51

  Finance and insurance

790

837

845.3

902

93

 Information-communications-technology-

473.4

505

570.1

638

52

   Federal Reserve banks, credit intermediation,

381.2

409.9

406.6

...

 

producing industries/4/

 

 

 

 

자료원 : BEA, "Gross-Domestic-Product-by-Industry Accounts" (2006.04)

 

 ○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산업의 전체 산업 내 비중

  - 미국 무역위원회(USIT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5년 미국의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 시장 규모는 2억 3천만 달러로 추산되며, 금액 기준으로 국내산의 비율은 52.6%이다.

  - 다이아몬드 절삭공구를 생산하는 미국 국내 기업체는 약 21개로, 생산 관련 종업원 수도 480명에 불과해 미국 전체 고용 측면에 있어서 상당히 미미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현지 수출입 현황

 

 ○ 최근 3년간 수출입 규모

  - 2003년 이후 미국의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 수입은 수출을 훨씬 상회하는 추세다.

 

<연도별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 수입 현황>

(단위: US$백만)

국가

2003

2004

2005

2006(1~4)

중국

16.555

26.105

40.611

13.467

한국

19.190

26.565

29.430

10.552

일본

11.155

14.793

15.420

5.998

캐나다

4.165

6.787

10.028

2.853

독일

4.691

5.033

5.642

2.121

인도

5.905

6.716

4.485

0.905

프랑스

2.656

5.927

4.102

0.773

영국

4.789

3.866

3.780

2.159

총수입액

94.195

120.165

130.829

43.789

주 : 1. HS 820239(Circular saw blades (including slitting or slotting saw blades), with       working part of o/than steel, & base metal parts thereof)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연도별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 수출 현황>

(단위: US$백만 )

국가

2003

2004

2005

2006(1~4)

캐나다

9.530

8.379

7.079

2.351

멕시코

1.913

1.314

2.346

1.297

영국

0.290

0.329

0.479

0.050

칠레

0.207

0.311

0.199

0.111

페루

0.014

0.004

0.197

0.029

브라질

0.153

0.228

0.184

0.201

대만

0.144

0.271

0.160

0.003

중국

0.121

0.366

0.155

0.060

총수출액

14.788

13.858

12.424

4.654

주 : 1. HS 820239(Circular saw blades (including slitting or slotting saw blades), with working part of o/than steel, & base metal parts thereof)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주요 수입 대상국

  - 주로 중국과 한국에서 수입이 이루어지며, 이 두 국가가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만도 50%를 상회한다(2005년 기준).   

  - 한국과 중국으로부터 이루어지는 다이아몬드 절삭공구는 일반용 제품(Do-It-Yourself 용)으로 직경이 10~14인치 사이인 것이 대부분이다.

 

 ○ 주요 수출 대상국

  - 캐나다와 멕시코에 약 80% 가량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다.(2005년 기준)

 

 ○ 한국과의 교역 관계

  - 한국은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미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수출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주력 수출제품은 직경이 10~14인치 사이에 있는 중소형 크기의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로 이화 다이아몬드 공업, 신한 다이아몬드 공업, 효성 다이아몬드 공업 제품이 잘 알려져 있다.

  - 미국의 대한 수출은 상당히 미미한 편으로, 2005년 미국의 전체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수출액 중 0.7%에 불과하다.

 

 

 
2.고객동향 분석 (Consumption Analysis)

 

□ 주요 구매 계층

 

 ○ 전술한 바와 같이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주요 구매계층은 크게 DIY에 관심이 있는 가정집및 소형 컨트랙터(일반용 제품 구입)와 대형 건설컨트랙터(전문가용 제품 구입) 로 대별된다.

 

□ 구매 동기 분석

 

 ○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 수요는 암석, 콘크리트, 아스팔트, 석조, 벽돌, 대리석 화강암, 타일과 같은 다양한 집괴암을 절단하는 공사 프로젝트에서 파생된다. 이는 다시, 주거용 및 非 주거용 목적 공사 수요로 양분할 수 있는데, 전자는 도로, 교통 및 상업용 건물 공사와 깊은 상관관계가 있는데 반해, 후자는 주거용/do-it-yourself 시장, 즉 홈 임프루브먼트(home improvement) 시장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3.경쟁동향 분석 (Competitive Analysis)

 

□ 현지 경쟁 상황

 

 ○ 주요 경쟁국

  - 홈 임프루브먼트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일반용, 직경 14인치 이하)의 경우, 한국, 중국 등 아시아 국가 제품이 상대적 우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산의 경우 총 수출액 중 86.8%가, 중국산의 경우 88.5%가 직경 14인치 이하의 제품이다. 중국산 제품은 염가 공급을 통해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며 한국산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 한편, 도로, 교통 및 상업용 건물 공사에 사용되는 전문가용(부가가치가 높은 직경 30인치 이상)제품은 미국 국내 업체에 의해 대부분이 공급되는데, 주요 공급업체로는 MK, DIMAS, Norton Clipper등이 있다.

  - 최근 들어, 한국과 중국기업은 전문가용 시장 진출에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바, 가격 인하 압력에 직면한 미국 제조기업은 2005년 5월 한국산 및 중국산 다이아몬드 절삭공구에 대해 반덤핑 제소를 하였다. 예비 긍정판정결과, 우리나라 및 중국 수출기업은 수출시 현금이나 유가증권 등을 미국 세관에 예치해야 했으나, 2006년 6월말 ITC로부터 최종 피해 부정판정이 남에 따라, 조만간 동 조사는 공식 철회될 예정이다.     

 ○ 경쟁 기업

  - 한국 기업이 주로 수출하는 것으로 알려진 일반용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시장에서의 경우,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은 중국기업이라 할 수 있다. 주요 중국 측 경쟁기업은 Advanced Technology&Materials, Bosun Tools Group, Danyang Huachang Diamond Tools Mfg, Fujian Quanzhou Wanlong Stone등이다. (2005년 6월 한국산과 중국산 다이아몬드 절삭공구를 대상으로 개시된 반덤핑 조사의 중국측 피소기업)

 

□ 경쟁기업 시장 점유율

 

 ○ 개별기업에 대한 시장 점유율 자료는 입수 불가능하나, 국가별 시장 점유율 현황은 아래 표와 같다.

  - 물량 기준으로는 중국산 수입이 2002년 이후 급속히 증가하여, 2005년 1~4월 현재 42.5%를 기록, 단연 독보적인 자리를 확보하고 있다. 한국산은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며 현재는 시장점유율 26%를 기록하며 중국에 이어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편, 미국 국내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2002년 14.3%에서 2005년 1~4월 9.9%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같은 기간 동안 금액 기준으로는 미국산 시장점유율이 2002년 감소세를 나타내긴 하였으나 여전히 53.4%로 1위를 지키고 있다. 한국산과 중국산 시장 점유율은 각각 21.1%, 13.1%로 미국산 시장 점유율을 뒤쫓고 있다.

  - 한편, 물량과 금액기준에서 이와 같이 개별 국가의 시장점유율 괴리가 나타나는 것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고가 전문가용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시장의 경우 수요가 대부분 미국 국내산으로 충족되는 반면, 저가 일반용 제품 수요는 대부분 한국산 및 중국산으로 충족되는 데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주목할 만한 점은 금액 기준 중국산의 시장 점유율이 급신장되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시장 시장점유율(물량/금액 기준)>

 자료원 : Investigation Nos. 731-TA-1092 and 1093, ITC(2005.8)

 

□ 경쟁국가, 경쟁기업의 현지 마케팅 전략 분석

 

 ○ 중국 기업은 대체로 미국 내 세일즈 렙을 두고 자사 제품 마케팅을 하거나, 미국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거래 초기 단계에서 바이어는 무료로 샘플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 무료 샘플을 제공을 통한 공격적 마케팅을 하는 기업 수가 증가하고 있다.

 

 ○ 다이아몬드 절삭공구가 일반 상품화(commodity-like products) 됨에 따라 구매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가격인 바, 브랜드 이미지 홍보를 통한 마케팅 보다는 "질 대비 가격"에 초점을 맞춘, 즉 저가 공세 마케팅(텔레마케팅, 직접 판매)이 주를 이룬다.

  - 단, 일반용이 아닌 전문가용일 경우에는 리드타임, 유지 보수 가능 여부, 절단 대상 등 가격 외적인 요소가 구매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바, 구매자의 세부 요구사항을 고려한 맞춤형 제품이나 특정 용도에 부합하는 제품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전시회 참가를 통해,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도 한다.

  - 건설공구 전문 전시회: World of Concrete, The Specialty Tools & Fasteners Distributors Association (STAFDA)

  - 원석/석재 전문 전시회 : ITSS(International Tile and Stone Expo), Stonexpo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1.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 현지 구매자들의 제품 선호도 분석

 

 ○ 일반용 제품(Do-It-Yourself 용)의 경우,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가격이다.  

 

 ○ 그러나 전문가용 제품(도로 건설 및 보수나 다른 대형 공사에 사용)의 경우에는 가격 외에도, 절단 대상, 리드 타임(주문-배달까지 소요 시간) 및 보수 지원 여부 등의 요소가 고려된다.  

 

□ 구매자 타게팅 작업

 

 ○ 구매자에 따른 시장 세분화

  - 전술한 바와 같이 미국의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시장은 날의 직경크기를 기준으로 크게 일반용(직경 10~14인치, DIY 용으로 사용) 시장과 전문가용(직경 30인치 이상으로 도로, 교통 등 대형 공사에 사용) 시장으로 양분된다.  

 

 ○ 세분화된 시장에 따른 제품 차별화

  - 일반용 시장을 타겟으로 하였을 경우에는, 가격이 관건이다. USITC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Publication 3791, 2005. 8)에 따르면, 국가별로 제품간 대체성이 큰 것으로 나타나 구매자들이 브랜드 네임보다는 저가에 이끌려 구매가 이뤄진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 전문가용 시장을 타겟으로 했을 경우에는 경우가 다르다. 가격 보다는 기능, 혹은 유지 보수 서비스에 따라 구매 여부가 결정되므로, 새로이 부각되는 그라인딩 툴(Grinding tools) 사양에 맞는 맞춤형 신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제품 수요 전망

 

 ○ 개 황

  - 최근 몇 년 간 미국의 건설경기(주택, 도로 및 공항 설립) 활황, 다이아몬드 절삭공구의 경제성(혹은 효율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 및 Home Depot 나 Lowe's 등의 하드웨어 전문점을 통한 DIY 제품 판매 신장에 힘입어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나타내었다.

  - 미국 건설 경기는 활황세에서 진정 국면으로 접어든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건축자재에 대한 수요가 안정적이며, DIY 제품 시장은 꾸준히 신장세를 보이고 있어 다이아몬드 절삭공구에 대한 수요 전망은 밝은 편이다.    

 

 ○ 신제품 개발 필요성 전망

  - 일반용, 전문용 제품 모두에 있어 중국산 판매가 약진이 두드러졌다. 특히 일반용 제품의 경우에는 2004년 물량 기준으로 우리나라 시장 점유율을 추월하는 등 괄목한 만한 신장세를 나타남에 따라, 가격 측면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비교 우위가 사라지고 있다.  

  -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가격이 현저하게 낮거나 가격 대비 성능이 두드러지지 않는 한, 공급선을 전환하지 않으므로, 성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 전문용 제품의 경우, 고부가가치 시장임에도 불구, 현재까지 우리나라 진출이 미미한 바, 신규로 개발된 그라인딩 도구(Grinding tools)를 겨냥, 다양한 그라인더 사양에 맞춘 다용도 제품을 개발을 통해 미국 시장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2.가격 전략 (Price Strategy)

 

□ 현지 가격 동향

 

 ○ 전반적 가격 동향

  -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는 직경의 크기가 4~70인치까지 다양해 가격도 크기에 따라 천차 만별이다. 2004년 기준, 미국산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 개당 평균 가격은 $172.29, 중국산은 평균 $9.63 이었으며, 한국산은 $21.83, 기타 국가산은 $15.84를 기록하였다.

 

□ 직경 크기별/원산지별 가격 동향 비교

  * 참고 : 중국산 제품의 가격 정보는 입수 불가

 

 ○ 직경 크기별로 제품을 8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가격 동향(FOB 기준)을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다. 2002년 1/4분기부터 2005년 1/4분기까지 제품가격은 8개 카테고리에서 모두 하락했음을 알 수 있다.

 

 

카테고리

특 징

Product1

직경 4인치, 건식 절단용 레이저 용접 날, 0.080인치 톱날두께,

전력도구용 최상급 날, 유통업체에 판매

Product2

직경 14인치, 건식 절단용 레이저 용접 날, 0.125인치 톱날두께,

고속 절삭 공구용 최상급 날, 유통업체에 판매

Product3

직경 14인치, 건식 절단용 레이저 용접 날, 0.125인치 톱날 두께,

고속 절삭 공구용 최상급 날, OEM에 판매 (전력 공구 생산업체,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 재판매업체)

Product4

직경 20인치, 건식 절단용 레이저 용접 날, 0.125인치 톱날두께,

석재 절단용 최상급 날, 유통업체에 판매

Product5

직경 14인치, 습식 절단용 레이저 용접 날, 0.125인치 톱날 두께,

35마력 이상 사용 최상급 날, 유통업체에 판매

Product6

직경 18인치, 습식 절단용 레이저 용접 날, 0.125인치 톱날 두께,

35마력 이상 사용 최상급 날, 유통업체에 판매

Product7

직경 24인치, 습식 절단용 레이저 용접된 날, 0.155인치 톱날 두께,

35마력 이상 사용 최상급 날, 유통업체에 판매

Product8

직경 26인치, 습식 절단용 레이저 용접 또는 납땜된 날, 0.165

인치 톱날 두께, 가장 최상급 날, 전문적인 최종 사용자에게 판매

 

<카테고리별 미국산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가격 동향(2002.1Q ~ 2005.1Q, FOB 기준)>


 

주 : 1. 가격 변화율은 2002년 1/4분기부터 2005년 1/4분기까지를 대상으로 하되, 동 기간 동안 가격 자료 입수 불가시 자료 입수가 가능 해의 1/4분기부터 마지막 분기 대상

자료원 : USITC, "Diamond Sawblades and Parts Thereof From China and Korea" (2005.08)

 

<카테고리별 한국산 다이아몬드 절삭공구 가격 동향(2002.1Q ~ 2005.1Q, FOB 기준)>

주 : 1. 가격 변화율은 2002년 1/4분기부터 2005년 1/4분기까지를 대상

자료원 : 상기표와 동일


 

<Product 2 카테고리 미국산 vs 한국산 가격 동향 비교(2002.1Q ~ 2005.1Q, FOB 기준)>

자료원 : 상기표와 동일

 

 ○ 상기 표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한국산 수출이 많은 product 2 카테고리에서 미국산 제품은 한국산보다 가격이 높은데,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 차이가 좁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 상기 가격차는 유통 채널이나, 구매 대상 및 제품 등급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 한국 수출기업 제품의 가격 책정시 고려 사항

 

 ○ 전술한 바와 같이, 미국 다이아몬드 공구 생산업체는 2005년 5월 한국산과 중국산 제품이 공정가격 이하(LTFV;Less Than Fair Value)로 수출한다며, 미 상무성과 무역위원회에 반덤핑 조사 제소장을 제출하였다. 2006년 6월말 조사는 최종피해 부정판정으로 조만간 공식적으로 종료될 예정이나, 가격을 지나치게 낮게 책정하여 저가 공세를 펼 경우에는 언제 다시 미국 기업이 반덤핑 제소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를 유념해 두고 가격을 책정할 필요가 있다.

 

 
3.유통 전략 (Place Strategy)

 

□ 현지 유통시장 구조 조사

 

 ○ 미국 국내산

  - 미국 국내산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는 건설 현장용으로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거나,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건설현장 혹은 장비 대여소로 판매가 이뤄진다. 이 두 경로를 통한 미국 생산업체들의 제품 공급은 2002년 이래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디스트리뷰터를 통한 판매비중은 2002년 35.4%에서 2004년 38.7%로 증가하였고,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지만,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직공급 판매 비중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번째로 널리 이용되는 유통 채널은 렌탈 하우스, 즉 대여소로서, 미국 국내산 선전량의 10%를 차지한다.

 

 ○ 중국산   

  - 물량 기준, 2002년 중국산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는 대부분 소매 아웃렛, OEM, 디스트리뷰터(12.7%)를 대상으로 판매되었다. 소매 아웃렛과 OEM 대상 판매 비중은 2003년 전년대비 신장하였는데, OEM에 대한 판매 증가율이 소매아웃렛 대상 판매 증가율을 상회하여, 2004년에는 OEM 대상 판매가 소매 아웃렛 대상 판매를 추월하였다. 한편, 디스트리뷰터에 대한 판매는 11.1%로 2002년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4년 1/4분기와 2005년 1/4분기 사이에 OEM과 절삭 공구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중국산 판매량은 증가한 반면, 소매 아웃렛과 디스트리뷰터로의 판매는 감소하였다.

 

 ○ 한국산  

  - 한국산 수입무량 대부분은 OEM에 판매되거나 디스트리뷰터에 공급된다. 한편, 전문판매 회사를 통해 세일즈 렙을 두고 소매점이나 컨트랙터에게 판매하거나, 전문 판매 회사의 텔레마케팅을 통해 소매점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치기도 한다.  

 

□ 한국산 제품에 대한 적정한 유통경로   

 

 ○ 미국 수입상(바이어)은 리드 타임을 줄이기 위해, 미국 현지에 창고 보유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창고 유지에 필요한 비용 부담이 따르게 된다. 그러나 세일즈 렙을 이용하는 경우나 인터넷을 활용할 경우에는 재고를 보유할 필요가 없이 최종 소비자에게 물건을 직배송하면 된다는 점에 착안, 동 유통 경로를 고려해 볼 만 하다.  

 

 ○ 중장기 적으로는, 미국 내 창고를 운영하는 것이 재고 보유를 통한 신속한 납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 할 수 있다. 창고 보유시에는 전문 판매회사를 이용하여 소매점이나 컨트랙터를 대상으로 한 판매가 가능하다.  

 

 
4. 광고 전략 (Promotion Strategy)

 

□ 현지 활용 광고 매체

 

 ○ DIY용 제품의 경우 각종 수리 도구들을 판매하는 하드웨어 전문점인 Home Depot나 Lowe's 등의 홈페이지나 Circular letter를 통한 광고가 가능하다.

 

 ○ 현지 건설 컨트랙터를 타겟으로 한 Masonry 등의 간행물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도 좋은 홍보수단이 될 수 있다. Masonry 광고 게재 비용(흑백 기준)은 아래와 같다.

 

<광고 게재 비용>

 

1x

3x

6x

9x

12x

2page spread

2,799

2659

2,519

2,379

2,239

full page

1,467

1393

1,320

1,246

1,173

2/3 page

1,099

1044

989

934

879

1/2 page island

959

911

863

815

767

1/2 page

917

871

825

779

733

1/3 page

729

692

656

619

583

1/4 page

507

481

456

430

405

1/6 page

427

405

384

362

341

1/8 page

317

301

285

269

253

자료원 : MASONRY, 2006 Media Guide

 

 

 
수출시 참고사항 (Export Guidelines)
1.수출 요건 (Export Requirements)

 

□ 수입 관세

 

 ○ HS 820239로 분류되는 다이아몬드 절삭 공구의 경우 관세율은 “0” 이다.

 

□ 부가세

 

 ○ 미국은 부가세 대신 판매세(부가세와 비슷)를 부과한다. 연방정부가 아닌 주정부가 징수권을 보유하고 있어, 주별로 판매세율이 다르며, 품목별로 세율이 차이가 나기도 한다.

 

< 주(州)/지방 판매세 현황 >

 

주(州) 판매세율

지역 판매세율

총 판매세율

Alabama

4

7

11

Alaska

-

7

7

Arizona

5.6

4.5

10.1

Arkansas

6

5.5

11.5

California

6.25

2.65

8.9

Colorado

2.9

7

9.9

Connecticut

6

-

6

District of Columbia

5.75

-

5.75

Florida

6

1.5

7.5

Georgia

4

3

7

Hawaii

4

-

4

Idaho

6

3

9

Illinois

6.25

3

9.25

Indiana

6

-

6

Iowa

5

2

7

Kansas

5.3

3

8.3

Kentucky

6

-

6

Louisiana

4

6.25

10.25

Maine

5

-

5

Maryland

5

-

5

Massachusetts

5

-

5

Michigan

6

-

6

Minnesota

6.5

1

7.5

Mississippi

7

0.25

7.25

Missouri

4.225

4.5

8.725

Nebraska

5.5

1.5

7

Nevada

6.5

1

7.5

New Jersey

6

-

6

New Mexico

5

2.25

7.25

New York

4.25

4.5

8.75

North Carolina

4.5

3

7.5

North Dakota

5

2.5

7.5

Ohio

6

2

8

Oklahoma

4.5

6

10.5

Pennsylvania

6

1

7

Rhode Island

7

-

7

South Carolina

5

2

7

South Dakota

4

2

6

Tennessee

7

2.75

9.75

Texas

6.25

2

8.25

Utah

4.75

2.25

7

Vermont

6

1

7

Virginia

4

1

5

Washington

6.5

2.4

8.9

West Virginia

6

-

6

Wisconsin

5

0.6

5.6

Wyoming

4

2

6

자료원 :  미 국세청

 

□ 비관세 장벽

 

 ○ 인증제도

  - 수출에 필요한 별도의 인증은 없다.

 

 ○ 반덤핑 조사 종료

  - 국내 산업 최종 피해 부정판정으로 인해 2006년 7월 5일 부로 조사가 종료됨에 따라, 반덤핑 관세도 부과되지 않는다.

 

 
2. 상거래 관행 (Business Practice)

 

□ 대금 결제 관행

 

 ○ 대부분의 대금결제는 30일 이내 (ex. Net 30 days open account)에 하도록 하고 있으며 딜리버리 즉시 지불 혹은 선적 전 50%, 딜리버리 후 50%로 거래가 보편적이다  

  - 결제 방법으로는 은행을 통환 전신환을 많이 사용한다.

 

 ○ 수입상(바이어)의 신용이 의심스러울 경우, 예를 들어 신생업체나 소규모 기업일 경우에는 3,4차례 현금 거래 후 신용장을 개설하여 거래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단 신용이 쌓이고 수출보험공사를 통해 수출 보험이 이뤄지면, 60일의 외상거래도 가능하다.  

 

□ 계약 체결 시 유의 사항

 

 ○ 불량품 발생에 대비한 조항을 계약서에 명기할 필요가 있다. 수입상의 제품교환이나 환불 요구에 대한 제조업체 책임(이를 테면 반송비 부담은 누가 할것인지에 대해) 범위를 명확히 함으로써 향후 문제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 현지 바이어 특성

 

 ○ 미국 바이어들은 개도국과는 달리 거래 제의에 즉각적인 회신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편이므로 거래추진을 위해서는 전화 통화 및 E-mail 등으로 현지 구매담당자와 지속적으로 F/U 할 필요가 있다.

 

 ○ 초기 거래 시에 무료 샘플 제공을 요구하는 경우가 느는 추세며, 적기 공급을 위해 재고를 쌓아둘 수 있는 미국 현지 물류 창고 보유회사를 찾는 경우가 많다.  

출처 : 미국사업
글쓴이 : 더글라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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